안녕하세요! 오늘도 보람찬 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갑자기 눈이 많이 와서 적지 않게 당황스러웠는데요 다들 폭설에 피해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3분 일상 영어는 싸웠을 때 화해하고 감정을 푸는 대화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 해요. 사회생활을 하거나 연애를 하다 보면 누구나 싸우는 일이 발생하게 되지요. 그럴 때 대화를 잘 풀어나가야 하는데요. 오늘 한번 어떤 이야기를 하면 좋을지 알아볼까요?
화해를 시작하는 첫 단계, 사과하기
I’m sorry. I didn’t want to make you upset.
- 미안해. 널 화나게 하려던 건 아니었어
Can we talk?
- 우리 이야기할 수 있을까?
간단하게 I’m sorry로 대화를 시작해 보세요. 그러고 I didn’t want to make you upset. 널 화나게 하려던 건 아니야.라고 이야기를 이어가는 거죠. Upset은 화난, 기분 나쁜, 당황, 혼란 등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감정이 격양된 상태를 말하는 거죠. 그러고 나서 이렇게 말하는 거예요. "우리 이야기 좀 하자" 또는 "대화를 좀 나눠보자"라는 의미로 "Can we talk?"라고 이야기해 보는 거예요.
두 번째, 오해 풀기와 감정 공유하기
I feel bad about what I said. It was not my intention.
- 내가 한 말이 마음에 걸려. 그런 의도가 아니었어.
I want to know how you feel.
- 네가 어떻게 느끼는지 알고 싶어.
I feel bad라고 하면 보통 "나 기분이 좀 이상해", "어디가 아파"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I feel bad는 "마음이 안 좋아"라는 뜻으로 사과의 진심을 전달할 수 있어요. 그래서 I feel bad about what I said는 자신이 한 말에 대해 후회나 죄책감을 느낄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이 문장은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되며, 특히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거나 부적절한 발언을 했을 때 적합합니다.
결국 I feel bad about what I said 하면 "그렇게 말해서 유감이야"또는 "그렇게 말하는 게 아니었는데 후회하고 있어" 정도의 느낌이 되는 거고요. 의도, 의사, 의향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intention이라는 단어를 써서, It was not my intention이라고 이어서 말하면 "그러려고 한 말은 아니야", "그런 의도는 아니었어"라는 뜻이 됩니다.
조금 더 쉬운 표현으로는 I didn’t mean to(예:I didn’t mean to upset you.)가 있습니다.
내 의도는 전달하였으니 이제 상대방의 생각도 물어봐야겠죠? I want to know how you feel이라고 말하며 상대방의 닫히고 성난 마음을 달래줄 힌트를 얻어보세요!
더 쉬운 표현으로는 "How do you feel?", "넌 기분이 어때?"가 있습니다.
세 번째, 해결책 제안하기
How can I fix this?
- 이걸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I want to be friends again.
- 다시 친구로 지내고 싶어
How can I fix this? 는 "내가 이걸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라는 뜻으로 상대방에게 해결 방법을 물어보는 좋은 표현입니다.
친구끼리의 싸움일 경우 "I want to be friends again." 다시 친하게 지내고 싶어라고 할 수 있고요 연인이나 가족 간, 또는 다양한 관계에서 "Can we make things right?"이라고 물어보면 "우리 이 상황을 바로잡을 수 있을까?"라고 묻는 거기 때문에 두루두루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이걸 해결할 수 있을까? 바로 잡고 싶어라고 말하는 표현이기 때문이죠.
또 다른 표현으로는 "I miss how we used to be. Let’s work this out." 우리가 예전처럼 지내던 게 그리워. 이 문제를 해결하자라고 "used to be", 항상 그래왔던 것처럼 또는 여태까지의 좋았던 상태를 말하는 표현으로 이야기해 볼 수도 있겠지요!
마지막, 관계 회복과 마무리
Thank you for listening. I feel better now.
- 내 말 들어줘서 고마워. 이제 마음이 편해졌어.
Let’s start fresh.
- 다시 시작하자.
이야기를 하는 건 자유지만 상대방 역시 기분이 나쁜 상태에서 당신을 위해 열심히 이야기를 들어주었습니다.
Thank you for listening, 이라고 말해 상대방이 대화에 응해준 것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세요.
Let’s start fresh라는 표현으로 싸웠던 안 좋은 감정은 털고 새롭게 다시 시작하자고 제안해 보세요.
다른 말로는 "Let’s put this behind us." 우리 이 일을 뒤로하고 넘어가자. 또는 "Can we just call it even and grab a coffee?" 우리 이번 것은 비긴 걸로 하고, 퉁치고 커피나 한잔 할까?라고 가볍게 말할 수도 있습니다.
even은 요즘 흑백요리사의 명대사 "even 하게"라는 대사 덕분에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고르다", "같은" 등의 뜻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Can we just call it even" 하면 "그냥 너나 나나 똑같어~~!", "쌤쌤으로 치자!"라는 느낌이 됩니다.
4가지 핵심 표현
I’m sorry. Can we talk?
(미안해. 우리 이야기할 수 있을까?)
I feel bad. It was not my intention.
(내가 잘못했어. 그런 뜻이 아니었어.)
How can I fix this? I want to be friends again.
(이걸 어떻게 고칠 수 있을까? 다시 친구로 지내고 싶어.)
Thank you. Let’s start fresh.
(고마워. 다시 시작하자.)
이 표현들은 화해를 원하고 있다는 것을 부드럽고 진심 어린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는 문장들입니다. 싸움 후에 관계를 회복하려는 의지를 표현할 때, 상황에 맞는 표현을 선택해 사용해 보세요!
퀴즈타임!
오늘 나온 문장들을 퀴즈로 복습해 보아요!
오늘도 즐겁고 유익하셨다면 좋아요, 구독, 댓글 부탁드려요!
율우팝 블로그의 모든 콘텐츠는 율우팝이 직접 만든 것으로 무단 사용 및 복제를 절대 금지합니다.
※교육목적 이용 가능
'오늘의 영어 한 문장 > 일상 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상계엄 선포 뭐가 잘못된건가요? - 긴급 토론 (6) | 2024.12.12 |
---|---|
영어로 새해 인사 하기! - 신년운세 보기가 있습니다! (4) | 2024.12.05 |
3분 영어 - 카페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영어 배우기 (5) | 2024.11.20 |
3분 영어 - 카페에서 브런치 주문 영어로 말하기 (36) | 2024.11.15 |
3분 영어 - 카페에서 주문한 음료가 잘못 나왔을 때 (15) | 2024.11.13 |